경기일보로고
심화되는 전통시장 경기침체… “지역화폐 재난지원금 절실”
경제 경제일반

심화되는 전통시장 경기침체… “지역화폐 재난지원금 절실”

16일 오후 손님이 없어 한산한 수원시 못골시장에서 상인이 물품을 정리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지역화폐 형식의 재난지원금을 요청하고 있다.  윤원규기자

코로나19 여파에 한파까지 겹치며 경기도내 전통시장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상인들 사이에서 지역화폐를 통한 재난지원금 지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부만 선별해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이 아닌 1차 재난지원금처럼 지역화폐 형태로 도민 모두에게 지급해야 골목상권이 활성화된다는 주장이다.

16일 도내 전통시장 상인회 등에 따르면 최근 도내 전통시장 상인들은 코로나19와 한파로 인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선 지역화폐 형태의 3차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덩달아 커지고 있다.

우선 동두천 큰시장에서는 최근 3개 점포가 폐업해 공실이 발생했다. 100여개의 점포가 몰려 있는 큰시장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수천만원의 권리금을 주고 들어와야 할 만큼 목이 좋은 곳으로 꼽혔다. 공실이 발생한 것은 2005년 상인회 출범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점포 평균 매출이 반토막 났었지만, 지역화폐 형태의 1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됐을 당시에는 매출이 평년대비 90% 수준까지 회복되기도 했다. 다만 이후 있었던 다른 대책들은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고, 최근 날씨도 급격하게 추워지며 상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게 큰시장 상인회의 설명이다.

백광현 동두천 큰시장상인회장은 “지역화폐는 ‘매출 10억원이하 점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명확한 기준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같은 소상공인에게 정책의 혜택이 돌아왔다”면서 “이런 거름막이 없다면 아무리 지원금을 줘도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수원 못골시장과 용인 중앙시장 상인들 사이에서도 비슷한 목소리가 일고 있다. 수원 못골시장에서 21년째 떡집을 운영 중인 김봉영씨(53)는 “1차 재난지원금 덕에 8월까지는 평년과 같은 매출 수준을 유지했다”며 “1차 재난지원금 사용기한(8월31일)이 끝난 후에는 매출이 기존보다 30%가량 줄었다”고 토로했다.

용인 중앙시장에서 반찬가게를 하는 김정임씨(42)도 “1차 지급 당시에는 지난해 동기보다 매출이 2~3배 높아져 큰 도움이 됐었다”며 “단돈 1만원을 지급하더라도 지역화폐로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이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은 “2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불특정 다수에게 현금으로 지급돼 어디에 쓰였는지도 모른다”며 “3차 재난지원금은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 경제활성화를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코로나 3차 확산 피해업종ㆍ계층 맞춤형 지원의 시기ㆍ대상ㆍ규모ㆍ방식 등의 구체적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김태희ㆍ한수진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